본문 바로가기
  • 직장인들의 돈이 되는 정보는 다 모았다!
★ 돈이 되는 정보 ★

4대보험 가입확인서 발급하기! : 가입내역 확인서, 정부24, 동사무소

by 소소동동 2025. 3. 23.

4대보험 가입확인서 발급하기! : 가입내역 확인서, 정부24, 동사무소

 

대출신청, 취업, 정부지원금 신청 등의 과정에서 4대보험 가입확인서가 필요하실 때가 많고, 어디서 발급해야 하는지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서 발급방법부터 활용법까지 쉽게 포스팅을 해보고자 합니다. 

 


▌ 4대보험 가입확인서 ?

 

4대보험 가입확인서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가입 여부를 증명하는 문서이며 소속된 사업장에서 4대보험을 정상적으로 납부하고 있음을 확인하는 용도입니다. 

 

 

4대보험 가입확인서가 필요한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필요 상황 설명
대출 신청 은행에서 소득 증빙을 요구할 때 제출 필요
취업 및 이직 새로운 직장에서 건강보험, 국민연금 가입 여부 확인
정부 지원금 신청 청년지원금, 실업급여, 근로장려금 신청 시 제출
프리랜서 / 자영업자 지역가입자로 전환되거나 세무 신고 시 필요

▌ 4대보험 가입확인서 동사무소에서 발급 가능할까?

 

★ 결론만 먼저 말씀드리자면 4대보험 가입확인서는 동사무소에서 발급되지 않습니다. 

 

보건소나 주민센터에서는 건강보험 관련 서류만 확인할 수 있으며, 4대보험 확인서는 국민연금공단, 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 또는 정부24에서 발급하셔야 합니다. 

 

 

 

기관 발급 가능 서류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근로복지공단 고용보험 가입내역확인서, 산재보험 확인서
정부24 4대보험 가입확인서 통합 발급 가능

 

4대보험 가입여부를 한 번에 확인하려면 정부24 또는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  4대보험 가입확인서 발급하기! : 1. 정부24 온라인

 

온라인에서 정부24 4대보험 가입확인서 발급방법을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

www.gov.kr

 

정부24

 

www.gov.kr

 

1. 검색창에 '4대보험 가입확인서' 검색!

 

4대보험 가입확인서 발급하기! : 가입내역 확인서, 정부24, 동사무소

 

2.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카카오페이 인증하기

 

3. 사업장 선택 및 주민등록번호 공개 여부 체크

 

4. 처리 완료 후 문서 출력  > PDF 저장 또는 인쇄 가능합니다. 


▌  4대보험 가입확인서 발급하기! : 2. 팩스로 발급받기!

 

인터넷이 조금 어려우신 경우라면 팩스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 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 고객센터 전화 후 팩스로 전송 요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 : 1355  / 건강보험공단 : 1577-1000 / 근로복지공단 : 1588-0075

 

전화하신 후 서류발급을 요청하시면 지정한 팩스 번호로 문서 수령이 가능합니다. 

 


▌  가입내역확인서와 완납증명서

 

두가지의 서류는 비슷해 보이지만 용도가 다른 것을 반드시 알고 계셔야 합니다!

 

★ 가입내역확인서 : 4대보험 가입 여부를 증명하기 위한 서류

 

★ 완납증명서 : 보험료 정상 납부를 확인하기 위한 서류

 

구분 가입내역확인서 완납증명서
목적 4대보험 가입 여부 증명 보험료 정상 납부 확인
발급처 정부24,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
사용처 대출, 취업, 정부 지원금 신청 세금신고, 사업자 대출

 

만약 보험료 납부여부를 확인해보시고 싶으시다면 가입내역 확인서가 아닌 완납증명서를 발급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