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직장인들의 돈이 되는 정보는 다 모았다!
★ 돈이 되는 정보 ★

퇴직금 얼마나 받을까 ? 지급조건, 산정기준, 계산방법 등

by 소소동동 2025. 3. 10.

저는 이직을 한 번 해본 경험이 있지만, 사실 퇴직금 산정기준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하고 있었고 회사에서 주는대로 받고, 왜 이런 금액이 산정되었는지는 고민해 보지 않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산정기준을 명확히 알고 있었다면 퇴직금을 좀 더 받을 수 있는 방법들이 많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혹시나 퇴직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꼭 챙겨보시길 하는 마음에 포스팅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퇴직금 얼마나 받을까 ? 지급조건, 산정기준, 계산방법 등

 

 

 


▌ 목차

퇴직금 얼마나 받을까 ? 지급조건, 산정기준, 계산방법 등


▌ 퇴직금 지급 조건

 

1. 근로 기간이 1년 이상이어야 합니다. 

 

2. 주 15시간 이상 근무를 해야합니다. 

 

3. 4주간 평균하여 1주간의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 되어야 합니다. 


▌ 퇴직금 기본 계산 공식

 

✔ 퇴직금 = 1일 평균 임금 x 30일 x ( 총 근속일수 / 365일 )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1일 평균임금이며 평균 급여 산정에 따라 액수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명확하게 파악하고 정확하게 계산을 해보아야 합니다. 

 

✔ 1일 평균임금 : 퇴사일을 기준으로 최근 3개월간 받은 총 급여를 해당 기간의 총 일수로 나누어 계산

 (퇴사일 이전 3개월간 총 급여) / (3개월간 총 근무일수)

 

* 총 급여에는 기본급 + 각종 수당 + 상여금 + 연차 미사용 수당 등이 포함되므로 시기에 따라 총급여에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ex) 상여금을 12월에 주고 연차 미사용 수당을 1월에 준다면, 2월에 퇴사하는 경우가 다른 시기에 퇴사를 하는 경우보다 

퇴직금이 높을 수 있습니다. 

 

 


▌ 계산 시 포함해야 할 항목 체크해보기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퇴직금을 계산하는 총 급여에는 상여금, 연차미사용 수당, 야간/휴일근로 수당 등이 포함됩니다. 

 

1. 상여금 포함여부

 

상여금은 퇴직금 산정에 포함되지만 모든 상여금이 포함되지는 않습니다. 

구분 내용
포함 매년 정기적으로 지급되는 명절상여금 
비포함 특정 프로젝트 성공 시 지급된 성과급
비정기적, 특별 성과에 따라 지급된 특별 상여금
계산법 1년간 지급된 상여금 총액 x (3 / 12)

 

 

2. 연차 미사용 수당 포함 여부

 

✔ 연차를 사용하지 않아서 지급된 미사용 수당도 퇴직금 산정에 포함되지만 퇴직연도에 미사용한 연차 수당은 포함되지 않고 퇴직 전년도에 발생한 연차 수당만 포함됩니다. 

 

계산법 : 1년간 받은 연차 미사용 수당 총액 x  (3/12)

 

3. 통상임금과 평균임금의 비교

 

✔ 퇴직금은 평균임금과 통상임금 중 더 높은 금액을 기준으로 산정되오니 미리 한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평균임금 : 퇴사 전 3개월간의 총임금을 기준으로 산정합니다. 

 

통상임금 : 근로 계약서에 명시된 기본급 및 고정수당을 기준으로 산정합니다. 

 

올해부터 통상임금도 상승이 되었기 때문에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포스팅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통상임금 적용으로 오르는 수당? 상여금, 연차수당, 퇴직금, 육아휴직 급여

 

통상임금 적용으로 오르는 수당? 상여금, 연차수당, 퇴직금, 육아휴직 급여

최근 대법원의 판결로 인해 통상임금 기준이 달라지면서 많은 직장인분들은 내 급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해 하시고 있습니다.   이번 개편은 각종 법정수당과 연장근로수당 등에 영

info-world-2025.co.kr

 

만약 연장, 야간, 휴일 근로 등이 많다면 평균임금이 더 높아 유리할 수 있으며, 그렇지 않다면 통상임금이 더 높을 가능성이 있으니 꼭 한번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 퇴직금 최대한 많기!

 

1. 퇴사일 설정 전 신중하게 고민해보기!

 

퇴사 직전 3개월에 상여금이 포함되는 달을 선택하면 평균 임금이 올라가 퇴직금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2월이 포함된 경우 총 일수가 적어지기 때문에 평균임금이 상승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2. 고정적으로 지급되는 수당은 꼭 포함!

 

식대, 차량 유지비 등 매월 고정적으로 지급되는 항목이라면 반드시 평균임금에 포함해야 합니다. 

 

단, 출장비/실비정산 식대 등의 실비변상적인 비용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3.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활용해보기!

 

정확한 퇴직금을 확인해 보기 위해서는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를 활용하면 간단하게 예상 금액을 확인 가능합니다. 


▌ 결 론

 

서두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저 역시도 이러한 내용을 좀 더 명확히 숙지하고 있었다면 퇴직금을 몇백만원은 더 받을 수 있었습니다..... ㅜ.ㅜ

 

평균임금과 통상임금을 비교하셔서 더 유리한 방식으로 계산하고 퇴사일 설정과 상여금 포함 여부를 꼼꼼하게 체크하셔서 꼭 최대한 많은 퇴직금을 받으시길 바랍니다.